커뮤니티
자연에너지, 그 중심에 풍력발전이 있습니다.

산업부·해수부, 풍력·수산업계와 함께 해상풍력 제도 개선 논의

2020.05.25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가 풍력 확대로 인한 어업구역 축소 등 제도 개선 방안을 모색했다.

산업부와 해수부는 25일 세종 컨벤션센터에서 풍력·수산업계와 함께 협의회를 개최하고 해상풍력 제도개선 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두 부처는 협의회에서 해상풍력과 수산업·해양환경 상생·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그 동안 해상풍력 실무협의체에서 논의해 온 개선방안을 심도 있게 검토했다.

두 부처는 해상풍력 사업 추진으로 인한 갈등을 사전에 산업 간 상생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3월 유관기관과 함께 해상풍력 실무협의체를 구성한 바 있다. 풍력〃수산업계의 요구사항 등 다양한 제도개선 방안 등을 논의했다. 실무협의체에는 수협중앙회, 한국풍력산업협회, 해양환경공단, 전력연구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한국남동발전, 한국에너지공단 등이 참석한다.

정부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에 따라 에너지전환 정책 핵심 과제로 해상풍력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어업구역 축소, 해양환경 영향 등 우려가 제기되면서 상호 협의를 통한 개선방안이 필요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에너지전환과 체계적 해양공간 관리는 어느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과제”라면서 “그동안 업계에서 요구해 온 사항을 충분히 반영해 이른 시일 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출처 : 전자신문(https://www.etnews.com/20200525000151)

0 Comments